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장승엽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엄주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최원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우용근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697 - 1,703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토공구간에서 콘크리트궤도를 적용할 경우, 가장 중요한 사항은 노반의 침하를 적정수준으로 억제하는 것이다. 노반침하를 기준값 이내로 유지함으로써 차량 및 궤도의 주행안정성을 확보하고 유지보수 노력을 감소시켜야 한다. 콘크리트궤도는 기존 자갈도상궤도와 달리 침하가 발생하였을 경우, 궤도의 사용성 저하가 크고 대처 방안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침하를 엄격히 제한하여야 한다. 또한 유지보수단계에서 원활한 관리수준으로 억제하려면 이에 대한 합리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 이러한 침하와 관련된 문제점을 사전에 차단하고 효율적인 노반관리를 위한 유지보수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노반의 침하관리
3. 노반침하 계측
4. 계측기반의 침하량 예측 및 평가
5. 침하개소 관리방안
6. 유지보수의 체계
7.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0589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