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승희 (수원대학교) 김소영 (숙명여자대학교) 이유리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30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225 - 24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화예술의 가치 창출에 주목하여 순수 예술분야 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예술을 활용한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체계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주요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2012년부터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인 ‘토요문화학교’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문화예술교육 실시 전보다 실시 후 아동의 개인 내적 및 행동적 적응영역과 관련해 창의성, 생활만족도, 그리고 행복감이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적응 영역 측면에서도 사회성, 학교적응력, 그리고 가족관계 수준이 모두 교육 실시 전과 비교하여 실시 후에 유의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아동의 문화예술 관여도에 따라 문화예술교육이 개인 내적 및 행동적 적응 영역 향상에 미치는 효과 차이를 분석해 본 결과, 창의성과 생활만족도의 경우 문화예술 고관여집단이 저관여 집단에 비해 문화예술교육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적응영역에서도 마찬가지로 문화예술 저관여 집단에 비해 고관여 집단에서 문화예술교육이 아동의 사회성, 학교적응, 그리고 가족관계에 미친 긍정적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및 실증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0-002834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