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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홍승록 (Sungkyunkwan Univ.) 조윤규 (Sungkyunkwan Univ.) 최정혁 (Sungkyunkwan Univ.) 정용준 (Sungkyunkwan Univ.) 유충식 (Sungkyunkwan Univ.)
저널정보
한국지반신소재학회 한국지반신소재학회 논문집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09 - 12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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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속철도의 반복하중에 의한 토목섬유로 보강된 철도노반의 지지력 특성을 다루었다. 토목섬유로 보강된 철도노반은 투수성 포장 하부구조의 지반에 지오셀 및 지오그리드 보강을 하여 모사하였다. 포장구조체의 하중지지력 증가효과를 고찰하기 위하여 무보강상태의 지반과 지오셀 보강의 경우, 3층 지오그리드 보강인 경우에 대하여 총 3가지 실험 케이스의 실내 축소모형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잔류변형량은 초기 동적하중이 작용하는 경우가 2차 동적하중 작용시 보다 크게 나타났다. 지오셀 보강보다 3층 지오그리드 보강된 포장 하부구조에서 더 큰 지지력이 발현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고속철도 노반에 대한 보강재 적용
3. 축소모형 재하실험
4. 실험결과 및 고찰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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