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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혜원 백선기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8-2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98 - 136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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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영화에서 표출되고 있는 젠더 표상들의 변화와 그에 따른 이데올로기적 의미의 변화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를 위해 디즈니 애니메이션 영화의 최근 대표작인 <라푼젤>을 선정하여, 애니메이션의 서사구조 및 등장인물들 사이의 관계 등을 살펴보았고 특히 남성성과 여성성의 젠더표상들에 대해 주목하였다. 분석방법은 기호학적 분석방법, 특히 그레마스(Greimas)의 기호사각형과 행위주 모델을 중심으로 활용하였으며, 이 분석방법들을 통해 젠더 표상들이 이데올로기적으로 함의하고 있는 의미들에 대해 고찰하였다. 분석결과, <라푼젤>의 젠더 표상에서는 기존의 디즈니 애니메이션에서 강조해 왔던 기존의 남성성과 여성성의 표상이 사라지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남성성의 표상들은 기존의 마초적 의미가 많이 퇴색하였고, 여성성의 표상들 역시 기존의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표상들에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표상들로 표출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그러나 기호사각형과 행위주 모델을 적용하여 심층적인 층위로 이동하게 되면, 기존의 남성 중심 이데올로기가 여전히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최근 젠더의 변화들을 반영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기존의 이데올로기에서는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목차

1. 서론: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이론적 논의 및 기존문헌 고찰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분석결과 및 해석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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