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문정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명윤리학회 생명윤리 생명윤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57 - 71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 바이오테크놀로지로 인해, 전통적인 윤리이론이나 규범을 통해서 해결 할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선 새로운 문제 상황들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즉 인간의 비대화된 기술권력과 이로 인해 근본적으로 변화된 인간행위의 본성은 새로운 차원의 윤리학 내지 윤리학의 변형을 요구한다. 이에 요나스는 생명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통해 자신만의 철학적 생물학, 혹은 생물학적 철학을 정립하고 이를 토대로 ‘책임의 윤리’를 역설한다.
요나스는 현대 과학기술에 대한 철학적 성찰과 인간을 포함한 전 지구적 생명체에의 미래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이를 철저하게 숙고한 철학자이다. 그는 생명체가 지닌 본래적인 자기목적, 즉 살기 위해서 능동적으로 의욕하고 애쓰는 자기목적을 통해 생명의 절대적인 가치를 확인하고, 이를 책임윤리의 정립을 통해서 생명의 지속성을 실현시킨다. 이때 인간은 생명의 본래적 가치를 보전하고 생명을 지속시켜야 할 의무를 떠맡아야 한다. 이를 위해 요나스는 생명에 대한 책임을 사후적으로 부과되는 과거지향적인 책임을 넘어 미래적 사태에 대한, 즉 아직 행해지지 않은, 그러나 행해져야 할 것에 대한 책임으로 이끌어 낸다. 이는 마치 부모가 신생아에 대해 가지는 책임처럼 총체적이고 연속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책임이다.
요컨대 요나스는 생명의 본래적 가치의 보존을 위해 “인류는 존재해야 한다.”, “생명은 지속되어야 한다.”라는 명령이야 말로 이 시대에 요청되는 최고의 의무이며, 우리 인간이 책임져야 할 가장 근본적인 사태로 간주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시작하면서
2. 요나스, 생명을 말하다
3. 요나스, 생명에 대한 책임을 말하다
4. 결론을 대신하며: 요나스, 딜레마에 답하다
【Abstract】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500-002507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