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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성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수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기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127 - 131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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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새로 건설되는 철도 노선에는 대부분 유지 보수 비용이 저렴한 콘크리트궤도가 부설되고 있다. 그러나 콘크리트궤도의 경우, 허용되는 침하기준이 30mm 이하로 매우 엄격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따라서 궤도 하부의 토공노반(강화노반, 상부노반, 하부노반)의 침하에 대한 침하관리가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이들 노반 재료의 침하특성에 대해 보다 정확한 이해와 데이터의 축적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반 재료를 대상으로 대형오이도미터시험과 삼축압축시험을 통해 여러 입도조건, 함수비 변화조건, 반복하중 조건 등에 의한 장기침하특성을 평가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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