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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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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대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성용 (한화건설) 최승선 (한국도시철도시설공단) 조성태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931 - 93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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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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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선 철도 노반과 기존 선로 법면에 짧은 보강재를 적용한 강성벽 일체형 철도노반을 설계 및 시공하였다.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보강노반이 높이의 70%(0.7H) 수준의 보강재 길이를 적용하는데 비교하여, 본 설계 및 시공에서는 벽체높이의 30~40%(0.3~0.4H) 수준의 보강재를 사용하여 보강노반을 설계하고 시공하였다. 우선 짧은 보강재 적용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실시하였다. 설계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RSR(Reinforced Subgrade for Railways)를 사용하였으며, 연구원 부지내에 높이*폭*길이 (5m*6m*20m)의 실물 단선용 철도노반과 장항선 주포역 인근에 철도법면을 활용한 높이*폭*길이(7m*11m*40m)의 노반 2개소를 시공하고 안정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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