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수영 (성균관대학교) 황경호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9권 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00 - 33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과 일본의 일간지에서 보도된 한류 관련 기사 헤드라인을 대상으로 의미연결망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기간은 2009년 1월 1일부터 2012년 6월 30일까지다. 분석대상은 한국의〈조선일보〉와〈동아일보〉, 일본의〈요미우리신문〉과〈아사히신문〉이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일 주요일간지 기사 헤드라인에서 강조하는 메시지와 의미의 차이점을 발견했다. 둘째, 한국 일간지의 의미연결망에서는 경제 · 산업적 함의가 높은 단어들이 부각된 반면, 일본 일간지에서는 대중문화 한류 그 자체와 사회 · 문화적 함의가 높은 단어들이 상대적으로 부각되었고 중심성 지표별 분석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도출됐다. 셋째, 의미연결망을 구성하는 프레임이 도출됐다. 한국 일간지에서는 (1) 대중문화 한류에서 파생된 경제 · 산업적 파급 효과 프레임, (2) 대중문화 한류 팬덤의 세계화 프레임, (3) 한류콘텐츠 상품의 다양화 프레임이 도출됐다. 일본 일간지에서는 (1) 대중문화 한류 콘텐츠의 인기를 통한 문화 교류 프레임, (2) 한류 드라마를 매개로 한 일본 내 관광산업 활성화와 지역 경제 살리기 프레임, (3) 한류 스타와 팬덤 프레임 등이다. 하지만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봤을 때 한일 양국의 뉴스 보도 모두 한계가 드러났다. 뉴스 보도의 역할은 상대국의 사회 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오해와 간극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장애 요소를 제거하는 데에 있음을 유념해야 한다.

목차

1. 들어가며
2. 선행 연구 검토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1654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