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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2집 제2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67 - 187 (21page)
DOI
10.18859/ssrr.2016.05.32.2.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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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미국과 한국에서 인터넷과 SNS 등 뉴미디어가 선거에 미친 영향을 비교해 한국 선거에서 바람직한 인터넷과 SNS 활용 방안을 분석하고자 한다. 대표적인 뉴미디어인 인터넷과 SNS는 이미 선거운동의 주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오마바 대통령이 SNS를 선거캠페인에 잘 활용한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2016년 미국 대선에서 확인된 도널드 트럼프의 돌풍도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모두 SNS 덕분이다.
한국에서 처음 인터넷을 활용한 선거는 2002년 대통령선거, 그리고 SNS가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한 선거는 2010년 지방선거로 평가되고 있다. 선거에서 뉴미디어의 역할이 갈수록 증대되면서 향후 인터넷과 SNS에 의한 쌍방향 소통과 인간관계의 확장을 통해 실질적인 민주주의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미디어는 ‘선출되지 않은 권력’ 즉 대표성 없는 권력이라는 한계를 안고 있다. 이런점에서 뉴미디어는 근본적으로 의회와 정당의 기능을 대체할 수는 없다. 다만 SNS와 같은 뉴미디어의 쌍방향·다채널 특성을 잘 활용하면 대의(代議)민주주의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미디어민주주의와 뉴미디어민주주의
Ⅲ. 미국과 한국의 인터넷과 SNS
Ⅳ. 인터넷과 SNS의 정치적 활용과 선거에의 영향에 대한 한·미 간 비교
Ⅴ. 한국 선거에서의 인터넷과 SNS의 활용과 변천
Ⅵ. 결론: 한국의 인터넷과 SNS의 정치과정과 선거 활용의 바람직한 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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