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영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재영 (공주대학교) 김찬국 (한국교원대학교) 안재정 (장기고등학교) 서은정 (경기광주고등학교) 남윤희 (충북고등학교) 박은화 (광주동신중학교) 최소영 (온양용화고등학교) 안유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29卷 第4號 (通卷 第71號)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63 - 383 (21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15 개정 환경 교육과정의 개정방향과 주요 내용에 대한 탐색을 목적으로 한다. 2015 개정 환경 교육과정은 기존의 환경 교육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추구한 통합성의 강화와 지속가능발전 교육의 내실화 기조를 유지하면서, 최근 강조되고 있는 교과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이를 위해 성취기준을 핵심개념과 교과역량이 결합된 형태로 진술하였다. 또한 학습량의 감축을 위해 학교급간 내용중복을 최소화하였으며, 학교급간 연계성과 위계성을 유지하기 위해 접근 방법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이를 위해 중 · 고등학교 내용 체계 간의 동일성을 유지하고자 하였다. 한편, 학생의 흥미를 유도하고 재미있는 학습을 위해 이전 교육과정 문서 체제와 달리 영역별로 교수 · 학습 방법 및 평가가 신설되었는데, 이는 환경 과목뿐만 아니라, 모든 과목에 적용되었다. 앞으로 개정 환경 교육과정이 의도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교수 · 학습 방법의 사례개발 및 보급과 지역적 여건이나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학교 교육과정 실행 방안마련 등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2015 환경 교육과정 개발 과정
Ⅲ. 2015 환경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Ⅳ. 2015 개정 환경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V. 중학교와 고등학교 환경 교육과정 비교
Ⅵ.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539-0020617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