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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민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성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수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백민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최규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일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7년 창립20주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697 - 70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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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약지반에 철도 구조물을 건설하는 경우, 궤도구조물에 의해 발생하는 정적 사하중(Dead load) 및 열차 하중에 의한 활하중 (Live load)에 의한 장기 침하는 구조물의 안전성 및 승차감 측면에서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약지반 상부에 건설되는 성토구조물의 잔류침하를 억제하고,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으로 토목섬유를 보강한 성토지지말뚝(GRPS) 공법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토목섬유를 보강한 성토지지말뚝 공법의 경우 성토체 내 지반의 아칭형상과 토목섬유의 인장력을 이용하여 상부로부터 전달되는 하중을 말뚝으로 전이 시키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섬유보강 성토지지말뚝 공법에 대한 성토하중 및 열차하중 재하실험을 수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하중전이 매커니즘 분석 및 공법의 효율성에 대해 규명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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