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추병완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55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의 회복탄력성에 관한 많은 연구는 회복탄력성이 타고난 개인적 특질이 아니라, 훈련과 연습을 통해 얼마든지 단련하고 함양할 수 있는 심리적 자원이자 능력임을 분명하게 지적한다. 도덕 교사는 학생의 도덕 발달을 위한 최상의 안내자이자 탁월한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하므로 다른 과목을 가르치는 교사보다 스트레스와 소진에 더욱 취약하다. 그렇다면 도덕 교사의 회복탄력성을 함양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이 논문에서는 문헌 분석을 통해 교사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주는 위험 요인과 보호 요인을 살펴보고, 도덕 교사의 회복탄력성을 증진하기 위한 지지 조건(supporting conditions)의 실현 방법을 제시하였다. 회복탄력적인 도덕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도덕 교사로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의 강점과 자원을 활용하여 위험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필요한 경우에 도움을 얻을 수 있고 긍정 정서를 향유할 수 있는 사회적 지지의 관계망을 구축하려는 실제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교사 회복탄력성에 관한 이해
Ⅲ. 교사 회복탄력성의 위험 요인과 보호 요인
Ⅳ. 회복탄력적인 도덕 교사를 위한 지지 조건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0966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