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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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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기형 (한양대학교) 한상린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경영학회 2017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709 - 73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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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기업(Family Business)의 승계(CEO Succession)는 승계의 대상이 소유권과, 경영권 그리고 무형의 문화까지로 중대한 사건이다. 승계이후 변화를 마케팅 투자활동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S 신용평가회사의 승계사건이 있는 법인기업체 485개의 자료를 이용하여 승계이후 성과변화를 분석하였다. 마케팅투자, 사회공헌활동, 경영형태가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승계 유형별로 분석을 하였다.
가족으로 승계된 경우 성과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전임 경영자가 경영에 참여 하는 연립경영의 경우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사회공헌활동이 많은 기업이 성과가 양호하였다. 외부로의 승계, 마케팅 지출도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집단 차이분석에서 가족승계의 경우가 외부 승계대비 사회공헌 활동이 많았으며, 경영성과는 외부로의 승계가 우수하였다.
승계이후 승계유형에 관계없이 모두 재무성과가 개선되었다. 승계이후 성과에 마케팅투자 보다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았다. 이는 일반적인 마케팅 투자보다 전략적 사회공헌이 일반적인 마케팅 투자 보다 재무성과를 높이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가족으로 승계한 기업에서 전략적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적인 것은 가족기업 경영자가 사회정서적가치(SEW)를 유지하고자 지역사회를 확대가족으로 생각하는 가족기업의 정체성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이론적 배경과 가설 설정
Ⅲ. 연구 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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