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옥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8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7 - 28 (12page)
DOI
10.21184/jkeia.2017.12.11.8.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 TV를 통한 콘텐츠 이용자들은 능동적인 콘텐츠 이용행태와 개인별로 다매체를 동시에 소비하고 있으며, N스크린 방식의 새로운 소비양식을 보이고 있다는 데 주목하였다. 특히, 스마트 TV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인터페이스와 리모컨등 기기는 사용자에게 어느 정도의 편리성을 제공하고 있는지, 콘텐츠 서비스는 얼마나 다양하고 접근하기에 능동적인 선택이 가능하도록 제공되고 있는지와 같은 사용성 요인을 파악하였다. 이를 위해, 스마트 TV의 소비에 따른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주는 사용성의 요인을 시나리오로 만들어 제공하고 장소는 스마트 TV 테스트베드를 통해 실험설계로 조사 하였다.
그 결과, 스마트 TV의 사용성은 유용성과 사용용이성 그리고 감성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스마트 TV는 콘텐츠를 방송뿐만 아니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어서, 사용의 편리성은 방송시청 행태를 결정하는 주요한 요인이 된다는 사실도 검증되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1-0016818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