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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슬비 (성균관대학교) 김면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12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153 - 17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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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산업 간 상호 유기성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명품 브랜드가 상업적인 목적을 넘어서 미술관이라는 장소성과 결합한 것은 문화 예술 산업의 확장과 예술의 대중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에 대해 본 연구는 미술관 전시분야에서 트렌드로 등장하고 있는 브랜드-미술관 전시에 대해 살펴보고 명품 패션 브랜드 전시를 중심으로 유형을 분류하여 사례와 함께 분석하였다. 디올(Dior)과 에르메스(Hermes), 루이비통(Louis Vuitton) 전시 사례를 전시주제에 따라 대분류한 후, 그 안에서 전시목적과 전시내용으로 소분류하여 전시가 어떻게 구현되었는지 비교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각 유형별 특징과 향후 명품 패션 브랜드-미술관이 나아가야할 지향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기존 문헌 고찰과 사례분석을 통해 이 같은 전시는 단순한 마케팅 전략으로서 타산적인 시장 경제에 편승하는 현상이 아닌 문화적인 흐름에 조우하는 현상으로서 하나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었다. 또한 브랜드-미술관 전시가 어떤 식의 형태로 구현되었든 전시 유형에 따라 제품의 미적 가치를 중시하거나, 상황을 재현하여 경험의 기회를 확대했다는 점에서 그 나름대로의 의의를 발견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브랜드-미술관 전시는 오늘날 융·복합이 강조되는 시대에 브랜드와 미술관의 부가가치 상승과 함께 대중과의 소통을 시도하며 새로운 문화와 가치, 의미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II. 명품 브랜드-미술관 전시 등장 배경
III. 명품 패션 브랜드-미술관 전시의 유형화
IV. 사례연구
V. 명품 패션 브랜드-미술관 전시 유형 제안
VI.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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