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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7.2
수록면
220 - 227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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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서울시내 도심도로의 70%이상이 우회전 차로에서 직진과 우회전을 모두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대부분의 직진-우회전공용차로에서 직진 차량과 우회전 차량의 비율은 50대 50으로 나타났다. 결국 직진 차량은 우회전 차량 때문에, 반대로 우회전 차량은 직진차량 때문에 통행권이 주어져도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로 인해 같은 시간 내 교차로를 통과할 수 있는 차량의 수가 줄고 교통사고가 발생하기 쉽다.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에서 적정한 우회전 대기차로 길이 산정을 위한 우회전 차량의 도착분포를 연구하였다. 제시된 확률분호는 실측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통계적 검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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