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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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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영 (한양대학교) 권경주 (한양대학교) 오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237 - 24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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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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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차량의 주행형태 중 군집주행은 차량간 통신으로 연결된 2~5대 차량이 최소한의 안전거리만을 유지한 채 일정한 간격을 두고 주행하는 방식으로, 교통 운영효율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자율주행 및 군집주행이 교통류에 미치는 효과와 관련된 연구는 다수 수행된 바 있지만, 군집주행 도입 시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는 도로구간의 선정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화물차 군집주행이 가능한 최적의 고속도로 구간을 선정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그 효과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구간의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것이다. 또한, 선정된 구간의 교통운영관리 전략을 준비하기 위하여 운영효율성 향상을 위한 화물차 군집크기를 설정하였다. 화물차 군집주행 적용구간 선정 평가항목으로는 화물차 사고율, 화물차 비율, 구간길이, 진출입 지점 수로 설정하였다. 각 평가항목의 중요도를 평가하기 위해 계층화분석법(AHP; Analytical Hierarchical Process)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경부고속도로 양산JC~언양JC 27.3km 구간에 화물차 군집주행을 운영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정된 구간을 대상으로 첨두시 화물차 교통량을 처리할 수 있는 군집운영 파라미터는 차량길이, 차량속도, 군집대수, 군집내간격, 군집간간격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는 향후 화물차 군집주행 시범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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