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89 - 40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과학과교육과정에따른중학교 과학교과서의 과학사에 과학의 본성요소가얼마나반영되어있는지분석하였다. 2009개정중학교과학교과서17종중가장많이사용되는5종을대상으로하였으며,최윤희외(2010)와김지혜외(2011)가개발한과학의본성분석틀을수정 보완하여과학자,과학지식,과학적방법,과학-기술-사회의관계의요소로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학교 과학교과서의 과학사에는 평균 223.6개의 과학의 본성 요소가 반영되어 있었다.이중‘과학자’요소가평균75.2개로가장많았으며, ‘과학-기술-사회의관계’요소가평균18.6 개로가장적었다. 7차에비해과학의본성요소가증가하였으나현대인식론적입장과관련된과학의 본성 요소 비율은여전히 낮게 나타났다. 영역별로는 ‘지구’ 영역의 과학사에서 평균 68개로가장많았으며, ‘에너지’영역은평균22.4개로가장적게나타났다.영역별로과학의본성빈도차이가나는것은특정단원의과학사에과학의본성요소가몰려있기때문이다.과학의본성측면에서현재의과학교과서에반영된과학사의내용을추가및보완해야할필요가있다고판단된다.교과서개발시과학사에다양한과학의본성요소를고르게반영하고현대인식론적입장과관련된과학의본성요소내용을보강한다면,학생들이과학의본성에대한다각적인접근과이해를통해과학적소양을함양할수있을것으로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