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5 - 191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 현장에서는 에너지 절약 교육과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이야기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초등학생들의 에너지․기후변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의 변화를 필요로 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한 에너지 교육이 초등학생의 에너지․기후변화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초등학생을 위한 에너지 교육 관련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시사점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 구로구 소재 초등학교 4, 5학년 58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검사와 활동지 분석, 개별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에너지․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많지 않던 학생들이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을 통해 문제점을 인식하고, 태도면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다. 둘째, 평소에도 초등학생들은 에너지를 절약해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수업을 통해 기후변화와 환경파괴가 점점 심각해질 것이라는 위기의식을 느끼는 등 감수성 면에서 수업 전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에너지․기후변화에 대한 기능, 가치, 행동 등의 측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에너지․기후변화와 관련된 행동이 관련 태도보다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것을 확인했다. 넷째, 초등학생들은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에너지․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개별 면담을 통해 초등학생들이 에너지․기후변화에 대해 ‘부정적’, ‘현실적’인 관점에서 ‘긍정적’, ‘반성적’, ‘실천적’인 관점을 변한 것을 확인했다. 이에 앞으로 개발될 교육과정에는 에너지․기후변화를 적극적으로 다루는 주제가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에너지․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태도뿐 아니라, 실질적인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정교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