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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선미 (원광대학교) 송진구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연구 통상정보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51 - 16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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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 제조업과 서비스업 기업 2,749개를 대상으로 기업의 4대 혁신유형-제품혁신, 공정혁신, 조직혁신, 마케팅혁신-과 기업의 성과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업의 연구개발투자는 제품혁신과 공정혁신 및 조직혁신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마케팅혁신의 경우 양의 영향을 미치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R&D투자가 높은 기업의 제품혁신, 공정혁신, 조직혁신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만 따로 분석한 결과 R&D투자가 공정혁신과 조직혁신에만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며, 제품혁신과 마케팅혁신에 대한 음의 영향이나 유의하지 않다. 그러나 서비스업의 경우 R&D투자의 모든 유형의 혁신에 대한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혁신성과와 기업성과간 관계에 대한 분석결과 종속변수가 ROA와 ROE인 경우 혁신이 미치는 영향은 분명하지 않으나 매출액과 영업이익인 경우 제품혁신을 제외하고는 혁신이 높을수록 기업의 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제변수로 기업의 업력과 대기업더미를 추가한 결과, 역시 종속변수가 ROA와 ROE인 경우 의미있는 결과를 얻을 수 없었으나 종속변수가 매출액과 영업이익인 경우 업력과 대기업 더미 모두 유의한 양의 값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나누어서 혁신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제조업 보다는 서비스업 부문에서 혁신의 영향이 명확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자료 및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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