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3 - 9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 중심 교육에 제기되는 비판과 반론을 중심으로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고, 그것의 실천과 관련해 필요한 과제가 무엇인지를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학생 중심 교육에 제기되는 세간의 비판이 무엇인지를 정리했다. 3장에서는 비판과 관련해 학생 중심 교육이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지를 지식교육, 학생 이해, 교사 역할, 수요자 만족 등과 관련해 논의하였다. 그러면서 학생 중심 교육에 제기되어 온 비판들이 그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기초한 것인지를 검토하였다. 결론에서는 학생 중심 교육이 세간의 오해와 달리 다음과 같이 이해되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첫째, 학생 중심 교육에서 지식교육은 교과의 심리화, 마음의 습관이나 역량 같은 능력 함양, 학습내용의 적정화를 통해 진행되며 지식 전수 자체를 경시하는 것이 아니다. 둘째, 학생에 대한 지나친 낙관론을 취하기보다는 그들에 대한 외적인 통제, 안내의 필요성을 인정한다. 셋째, 학생 중심 교육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자율적 통제 능력, 경험을 보다 발전시키기 위한 조건 조성, 학생과 함께하는 공동의 탐구자, 지식의 조직과 체계화 등의 역할을 중요하게 수행한다. 교사와 학생은 서로 인격적 교섭을 필요로 하는 존재이다. 넷째, 학생들을 교육의 중심에 놓는다는 것은 수업 측면에서만이 아니라 그들을 시민적 주체로 인정하는 것으로 또한 이해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