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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연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0집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57 - 274 (18page)
DOI
10.15854/jes.2019.12.50.4.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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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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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의 진로교육에 도움이 되고자, 자기주도학습과 진로결정수준 그리고 진로준비행동의 인식수준을 학년에 따라 차이분석하였고, 각 변인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여 그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강원도에 위치한 C대학과 K대학의 재학생들을 임의로 표집하여 연구대상으로 삼았으며, 이들에게 자기주도학습,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으로 구성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을 파악하기 위해 기술통계를 사용하였으며, 학년에 따른 차이분석과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자기주도학습,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간의 구조모형을 도출한 후, 이 변인들이 서로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들은 학년에 따라 자기주도학습과 진로결정수준, 진로준비행동에 의미있는 차이를 보였다. 둘째, 자기주도학습과 진로결정수준, 자기주도학습과 진로준비행동은 서로 상관관계에 있었지만,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 간에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간의 상관관계가 도출되지 않은 관계로 가설적 연구모형을 수정하여 본 연구의 결과에 맞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즉, 자기주도학습이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에 각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최종 분석된 모형의 효과를 검증하고 각 요인간의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를 향상시키기 위해 자기주도학습을 이용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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