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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호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701 - 709 (9page)
DOI
10.9728/dcs.2020.21.4.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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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인공지능 활용 메이커 교육을 10주간 실시한 후 사례 조사와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교육 활동 도구로 스크래치, ML4K, IBM Waston, LEGO WeDo 로봇이 활용되었으며, 소프트웨어 소양교육, 로봇소양교육 , 메이커 프로젝트, 인공지능 소양교육을 각 2주씩 실시한 후 인공지능 활용 메이커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동화 속의 문제해결을 위해 음성 인식, 이미지인식, 텍스트 인식의 세 가지 유형의 머신러닝 기법이 적용되었다. 그리고 만족도 조사 결과 ‘교육목적 및 내용’, ‘교육 방법 및 환경’, ‘교수학습 활동’, 그리고 ‘교육 적용 및 기대감’의 전 영역에서 높은 점수가 나타냈다. 단기간동안 실시된 본 연구는 예비교사에게 인공지능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 줄 수 있는 좋은 사례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인공지능은 기존의 SW교육, STEAM교육과 연계하여 보다 고차원의 문제해결 프로젝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절차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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