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현 (세종대학교) 이형룡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9권 제5호(통권 제125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99 - 118 (20page)
DOI
10.24992/KJHT.2020.07.29.05.9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키오스크 서비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키오스크 서비스에 대한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이론적 배경을 작성하였고 확장된 통합기술 수용이론과 선행연구들을 조사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였으며 이를 통해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모형은 확장된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2)을 기반으로 하고 수줍음이라는 심리변수를 추가하여 설계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서 3개월 이내 프랜차이즈 분식점에서 키오스크를 사용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341부의 설문 데이터를 통계 분석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 도구는 SPSS 24.0과 AMOS 24.0을 사용하였다. 각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여 분석 결과,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오락적 동기, 습관이 사용태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사용태도는 사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줍음이 낮은 집단에서는 사회적 영향과 사용태도간의 수줍음의 조절효과도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앞으로 키오스크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프랜차이즈 분식점을 위한 참고자료로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하 논의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3-001100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