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미숙 (목원대학교) 김인선 (목원대학교) 김인태 (이공감) 강희조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10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769 - 1,775 (7page)
DOI
10.9728/dcs.2020.21.10.17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월호 사고 이후 6대 안전 생애주기별 체험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정부는 2017년 국민의 재난 및 안전사고 예방과 대처능력 향상을 위한 제1차 국민안전교육 기본계획을 발표하였다. 국민 안전교육 시행계획은 체험 위주의 안전교육을 확대하고 안전교육 활성화 기반 조성 및 안전교육 총괄기능 강화 등을 목표로 하였다. 가상현실, 증강현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새로운 ICT 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안전교육 및 콘텐츠 개발을 통하여 효율적인 체험교육 방식에 대한 국민적인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생활 속 안전 확보 및 안전의식을 체감할 수 있는 생활 안전 예방서비스 표준화 및 기관별 안전정보를 융합하는 지능형 플랫폼, 실감형 교육 콘텐츠 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생애주기별 안전교육을 근거로 콘텐츠 재구성 또는 실감형 체험을 통해 안전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실제 재난 현장에서 발생할 피해를 예방하는 것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생활안전 실감형 체험교육 프로그램
Ⅲ. 생활안전 실감형 체험교육 프로그램 설계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4-0015611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