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경희 (인천학산초등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4집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133 - 16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내러티브의 교육적 기능을 토대로 설득력을 높이는 글쓰기 전략으로서의 내러티브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설득에 초점을 두어 내러티브의 의미, 특성, 그 작용상을 살피고, 설득적 글쓰기를 위한 내러티브 구조 활용 방식, 내러티브 내용 생성 방식을 탐색한 후, 문제제기 구조의 설득적 글쓰기를 중심으로 내러티브를 활용한 글쓰기 사례를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내러티브를 단순히 ‘이야기’, ‘이야기하기’를 넘어서 의미를 이해하고 구성하는 인식의 틀로써 기능하도록 학습자의 의미 구성 전략으로 제시하였다는 점, 이성과 감성을 조화롭게 반영할 수 있는 내러티브를 설득력을 높이는 글쓰기 전략으로서 조명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검토
Ⅲ. 설득에서 내러티브의 의미와 작용상
Ⅳ. 내러티브를 활용한 설득적 글쓰기 교육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