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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병정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미디어센터 씨네포럼 씨네포럼 제37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09 - 239 (31page)
DOI
10.19119/cf.2020.12.37.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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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화의 역사는 100년이 넘었고 학부과정에서 영화교과 교직과 정의 개설은 20년이 넘었다. 그동안 영화교사 양성기관들은 양질의 교육을 하기 위해 노력해왔지만, 영화교육 현장에서 교육담당자들은 정체성의 혼란과 전문성 부족에 대한 비판을 경험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영화교사의 현실에 있어 영화교사 양성체제의 현황을 살펴보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우선 중등학교 정교사(2급) 연극영화 교원 자격증 취득 과정과 양성기관의 현황을 분석하여 예비 영화교사들은 어떤 문제에 직면했으며, 향후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으로 연극영화교육의 교차수강의 미비, 교과교육 영역의 체계성 부재, 교육실습의 협력학교 선정 과정의 어려움, 유사학과의 연극영화 교직과정 개설, 신규교사의 임용 공백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에 대한 개선 방안으로 교차수강의 의무화, 교과교육 영역의 연구를 위한 전문 인력 구성, 실습학교와 대학의 적극적인 협업, 유사학과의 연극영화 교직과정의 개편 등을 포함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교사 양성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쟁점이 되는 주요 논의들을 고찰하고 있다. 영화교육만의 독자적인 가치와 교육적 전문성을 확인받는다면 그것이 한국의 영화교육의 발전에 기여하며 영화교사 양성기관의 사회적 참여와 문화적 행동을 증명하는 것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합리적인 영화교사 양성체제에 대해 모색하는 논의가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선행연구
3. 중등학교 교사자격 및 교사양성의 이해
4. 영화교사 양성의 문제점
5. 영화교사 양성에 대한 개선 방안
6. 나오는 글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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