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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형빈 (한동대학교) 권하은 (한동대학교) 안민규 (한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1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51 - 55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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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뇌파 기반 콘텐츠들은 뇌파의 특정 성분을 정량화하여 게임 속 대상의 속도나 길이 등을 조절하는 단조로운 방식의 게임들이 많았다. 이러한 게임은 큰 내용이 없어 대부분 지루하고 기능성 게임으로써 효과를 보이기에 사용자에게 몰입감을 제공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뇌파 기반 기능성 게임과는 다른 방식의 퍼즐 어드벤처 게임 Teuro 를 제작하였다. 일반인도 쉽게 착용할 수 있는 뇌파 장비와 연동된 게임은 유니티(Unity 3D)에서 개발되어 모바일 및 VR 로 확장할 수 있다[7]. 또한, 뇌파로부터 정량화된 집중력 지표를 단조로운 단방향 입력방식이 아닌 게임 속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UI 를 구성하여 사용자는 높은 몰입도를 느낄 수 있을 것이며 이로 인하여 집중력 개선을 위한 뉴로 피드백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구성 및 개발환경
3.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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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21-004-001468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