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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류종현 (경운대학교) 김우진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1 - 3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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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소음은 주민의 생활과 학습활동에 큰 불편을 직접적으로 주고 있으며 그 피해가 광범위하게 나타나지만 그 보상과 대책은 매우 제한적이다. 비행장이라는 특정 지역에서 지속적이고 순간적인 소음이 높게 나타나므로 피해를 정량화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그러므로 소음 대책을 수립하고자 미연방 항공청(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AA)에서 사용하는 항공기 소음 예측 프로그램 Integrated Noise Model Version 7.0, 활용하여 소음 분포를 작성하였다. 소음 분포를 작성하는 지역은 교육용 항공기가 운용되고 있는 비행장으로 많은 항공기의 운용으로 인해 민원이 제기되어 있는 지역이다. 비행경로에 따라 항공기 소음의 영향 범위가 다르게 나타나므로 비행 교육의 안전에 영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여러 가지로 비행경로를 변경했다. 변경된 비행경로에 따라 발생하는 비행장 주변의 소음 분포를 작성하고 소음 분포를 분석함으로서 주민들의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고 비행 교육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비행경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해양 경로에서 피해 소음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이륙 경로를 10° 해양 쪽으로 변경하여 소음을 분석하였다.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지 않은 해상에 소음이 분포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가지고 비행 안전에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비행경로를 변경하는 자료로 사용하는 것과 다양한 비행 상황에 발생하는 소음 대책에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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