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병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배화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경남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 기회의 보장, 교육 격차 및 갈등 최소화, 미래 사회에의 적응이라는공교육의 책무성과 관련하여 초ㆍ중학교 단계에서 학생들이 앞으로의 진학과 진로를 위해최소한으로 갖출 수 있도록 공교육에서 지원 및 질 관리를 수행해야 하는 기본 교육의 요소를설정하고 국가 교육과정의 반영 방향을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연구에서는 문헌 분석, 전문가 협의회, 델파이 조사, 설문 조사 등의 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본 교육의 요소로 문식성, 수리력, 사회적 역량, 탐구력을 도출하였으며 기본 교육이 국가 및시ㆍ도 수준에서 제공해야 하는 학교 교육에 대한 지원 정책으로 자리잡아야 한다는 점을제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기반하여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기본 교육이 그 본래 목적을 달성하기위한 제언으로 첫째, 후속 연구를 통해 기본 교육의 각 요소별 정의와 교육 내용이 체계적으로밝혀져야 하고, 둘째, 기본 교육과 교과 교육, 핵심역량, 범교과학습주제 등의 관계가 명료하게설정되어야 하며, 셋째, 기본 교육이 공교육의 공정한 출발점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장치로설계되고 실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