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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현 (전북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박사과정) 정영선 (전북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동북아법연구소 동북아법연구 동북아법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47 - 383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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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인권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초등학교 도덕과 교과서의 인권교육 관련 내용을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와 관련 문헌의 이론적 고찰을 통하여 분석 준거를 설정하고 2015 개정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를 분석하고 개선되어야 하는 점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분석 준거는 초등 도덕과의 교육 목표와 리스터의 인권교육의 세 가지 측면, 국가인권위원회에서 제시한 내용을 재구성하여 분석틀을 설정하였다. 분석대상은 인권교육과 관련이 있는 도덕과로 선정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개정된 초등 3~6학년 도덕 교과서이다. 도덕 교과서를 인권교육 범주와 영역, 그리고 내용 요소로 분석하여,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범주별 비중을 살펴보면, 인권을 위한 교육이 44.2%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그 다음은 인권에 대한 교육이 33.7%. 마지막으로 인권을 위한 교육이 22.1%로 나타났다. 인권을 위한 교육에 편중되어 있어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는 인권의 기능적인 측면을 주로 다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영역별 비중을 균형을 보면, 인권에 대한 기본 개념영역이 24.4%, 인권에 관한 법과 제도영역이 9.3% 인권문제의 분석 및 해결방안 모색영역이 20.9%, 인권존중의 가치와 태도영역이 23.3%, 인권문제 해결을 위한 참여와 실천이 22.1%로 대체로 고른 분포를 보이나 인권에 관한 법과 제도영역이 현저하게 낮게 나타났다. 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유의미한 개선방안을 추출할 수 있었다. 인권에 대한 교육은 ‘인권에 대한 기본 개념’의 내용 보완 및 용어 개발이 필요하며, 인권을 위한 교육의 경우 학생들의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다양한 사례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인권을 통한 교육의 경우 학생들이 실제 참여할 수 있는 내용과 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 인권교육 내용을 학년별 균형있게 배치하고, 인권교육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 단원에 인권에 대한 교육, 인권을 위한 교육, 인권을 통한 교육이 모두 제시되어야 한다. 인권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얻은 시사점과 교과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교에서 인권교육이 창의적 체험활동 등으로 일회성 인권교육으로 이루어지지 않도록 교과서 중심의 학교 교육과정의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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