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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홍섭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0卷 第3號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81 - 104 (24page)
DOI
10.37561/sse.2021.09.60.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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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빅데이터와 AI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누구나 지능형 챗봇을 쉽게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특히 마이크로러닝 시대의 마이크로콘텐츠를 포함한 지능형 챗봇은 학습자의 질문에 대해서 적시(適時)에 짧고 간결한 컨텐츠를 제공(Just-in-Time Learning)하기 때문에, 디지털 전환에 따른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유연한 학습환경을 구축하여 학습자 주도적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기반의 초등 사회과교육에 적합한 마이크로러닝을 위한 AI 챗봇을 개발하였다. AI 챗봇 개발에 적용된 학습주제는 초등 사회과 지리영역에서 개념적 요소가 많은 지도학습과 관련된 내용을 선정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챗봇은 보조교사와 보조교과서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기존 교과서의 한계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지능형 AI 챗봇 서비스는 교육을 위한 다양한 플랫폼에 직접적인 적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타 교과에도 적용 가능한 AI 기반의 교수ㆍ학습 콘텐츠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학습자 개인별 맞춤형 학습방안을 학교 현장에 제안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초등 사회과 마이크로러닝을 위한 챗봇
Ⅲ. 초등 사회과 마이크로러닝을 위한 챗봇관련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통해 나타난 연구동향
Ⅳ. 초등 사회과 마이크로러닝을 위한 챗봇 설계와 개발
Ⅴ. 초등 사회과 마이크로러닝을 위한 챗봇의 활용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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