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석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547 - 56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화교육을 위한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이 은 석** 요약: 본 연구는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문화교육이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에 적절히 제시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은 의사소통에서 문화의 역할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고등학교 1학년 학생에게 알맞은 목표 언어 문화습득 단계를 고찰하였다. 또한, 학습해야 할 문화 내용을 정리하여 이 기준에 따라 고등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상 영어 교과서에서 문화를 지나치게 일반화, 규격화된 지식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대부분 단순한 문화적 사실을 간단히 기술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영어 교과서는 외국어교육의 목표인 학습자가 문화의 다양성을 수용하여 세계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문화 내용 요소들이 교과서에 포함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핵심어: 문화교육, 외국어교육, 의사소통,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 교과서 분석 □ 접수일: 2021년 3월 8일, 수정일: 2021년 3월 26일, 게재확정일: 2021년 4월 20일* 이 연구는 2020학년도 대구대학교 학술연구비지원으로 수행되었음. ** 대구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Professor, Daegu Univ., Email: eunsuk76@daeg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