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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찬우 (서강대학교) 이육샛별 (서강대학교) 김가현 (서강대학교) 이성지 (서강대학교) 이수빈 (서강대학교) 김주섭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2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796 - 80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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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가상현실 공간 사례들이 구현되어왔으나, 기존의 연구들은 회의 혹은 전시 등 단일한 목적을 위한 공간 중심으로 디자인되어, 강연, 전시, 네트워킹 등 복합적인 목적을 가진 컨퍼런스를 담아내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본 연구는 ATC21(Art & Technology Conference 2021)의 가상 현실 공간 디자인의 사례를 중심으로 복합적인 형태로 구성된 컨퍼런스를 가상 공간에 구현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ATC21 은 강연 라이브 스트리밍을 위한 강연장과 프로젝트 전시공간, 네트워킹을 위한 디지털 트윈 공간으로 구성되었다. 공간의 세부 디자인에 있어서는 진입장벽(Entry Barrier)을 낮추고, 원격현존감(Telepresence)[1]을 증대시키고, 전시-강연-네트워킹 공간의 심리스(Seamless)한 연결을 고려하였다. 본 연구는 가상현실 공간의 활용 방식 확대를 실험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향후 복합적인 컨퍼런스 공간을 가상 현실 공간에 구현하는 참고 사례로써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본문
3.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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