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동훈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박주엽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4호(통권 제15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71 - 279 (9page)
DOI
10.7782/JKSR.2022.25.4.2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철도 분야는 승객의 편의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동절기 마다 옥외에 위치한 출입구, 계단 등의 시설물 결빙으로 인하여 철도 이용 보행자들은 낙상 사고와 같은 위험에 노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해결방안으로 시설물에 열선을 적용하는 방법도 고려되나 복잡한 설치 방법 및 고가의 설치 비용 등의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절기 철도 이용자들의 보행 안전 확보를 위하여 시공 및 유지보수가 저렴하며, 에너지 효율성이 우수한 발열 매트를 개발하였다. 구체적으로 탄소섬유 시트를 활용한 발열 필름이 내부에 적용된 발열 매트를 제작하였다. 이후 표준 크기를 설정하고 연결 모듈을 적용하여 다중 연결 후 발열 성능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현장 테스트-베드를 운영하여 현장 적용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