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탕잉 (동서대학교) 송만용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3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63 - 474 (12page)
DOI
10.17548/ksaf.2022.06.30.4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제 인구 고령화는 피할 수 없다. 그러나 고령자의 사회적 신체적 활동은 줄지 않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고령자의 신체적 인지적 특징을 반영한 이동수단에 대한 연구와 배려가 더욱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 특히 증대되고 있는 공항 및 항공기 이용에 대한 고령자를 위한 배려가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는 1) 고령자의 관점에서 공항 이용에 있어 사인디자인이 효과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2) 어떤 사인디자인이 고령자가 이용하기 편한 것인지 조사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문헌조사와 김해국제공항 국내선의 사인디자인을 이용하는 고령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 및 인터넷 설문조사 그리고 현장답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1) 인지효과가 가장 좋은 공항의 사인디자인은 런던 히드로공항의 사인디자임을 알게 되었다. 2) 사인디자인에 있어 색상 대조가 강렬하고 간단한 레이아웃이 정보 전달에 더 적합함을 알게 되었다. 3) 공항 사인디자인의 설치 장소가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특히 바닥 통로 유도 안내는 고령자의 신체 변화에 맞고 가장 효과적임을 알게 되었다. 4) 공항 사인디자인은 픽토그램과 문자가 같이 있는 것을 선호함을 알게 되었다.
그리하여 고령자를 위한 공항 사인디자인은 픽토그램을 활용한 색채 배합이 더 선호될 뿐만 아니라 공항이용 절차에 따른 구분이 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개념 및 이론적 배경
Ⅲ. 공항 사인디자인의 융합적 현황
Ⅳ. 조사대상 및 설문구성
Ⅴ. 연구결과
Ⅵ.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600-0015017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