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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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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효림 (부산대학교) 이창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181 - 2,190 (10page)
DOI
10.9728/dcs.2022.23.11.2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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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경계를 허물어 더욱 확장된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앞다투어 메타버스 플랫폼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메타버스의 유형분석은 기능에 따라 분류한 것을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으나 다양한 유형의 플랫폼 등장으로 인해 이로 분류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 목적과 체험 방식에 따라 메타버스 플랫폼을 분류하는 틀을 제시하고 플랫폼을 분류하였다. 또한, 각 유형의 특징 키워드를 제시하고 유형별 사용 빈도수를 조사하였다. 게임형 플랫폼에서 몰입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산업형 플랫폼에서 고몰입형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메타버스 산업에서 플랫폼의 분류 기준과 특징 그리고 관련 용어에 대해 전달하는 하나의 사례로써 의미를 두었으며 다양한 관점에서 진행하는 메타버스 관련 연구에서 유용한 자료로 사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사례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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