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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유리 (춘천시청) 최혜민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서울행정학회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43 - 270 (28page)
DOI
10.53865/KSPA.2022.11.33.3.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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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에게 있어서 주민참여는 전반적인 의사결정 과정에서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그 범위 또한 지역문제의 식별부터 정책 결정, 집행 및 평가까지 확장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동안 지방자치단체는 관련 조례를 통해 자치분권을 제도화하여 주민자치의 기반을 마련하고 주민참여를 유도하였으나 현재까지도 참여자의 역량문제 및 저조한 참여율등은 대부분의 주민자치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이다. 특히, 주민자치가 제도이기는 하지만 주민의 활동이 중심임을 생각할 때 주민의 역량강화을 위한 교육적 접근은 간과 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주민참여자들을 위한 자치역량교육 프로그램과 개선방안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현재 춘천시의 주민참여교육 현황, 프로그램의 내용, 운영형태등을 검토하고, 이를 통해 지역의 정책환경 변화, 공간적 자원, 참여의 수준을 고려한 주민참여교육이 제공되어야 하는 필요성을 강조하는데 있다. 결론에서 이 논문은 지속가능한 주민참여를 위한 역량증진 교육방안과 방향성에 대한 제언의 내용을 담고 있다.

목차

Ⅰ. 서론: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Ⅱ. 이론적 논의
Ⅲ. 사례의 배경과 개요
Ⅳ. 참여교육 프로그램의 검토
Ⅴ. 결론: 시사점과 제언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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