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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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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진명숙 (전북대학교 고고문화인류학과) 권순지 (전북대학교 고고문화인류학과)
저널정보
한국사회역사학회 담론201 담론201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47 - 182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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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크레머의 5가지 돌봄 유형―모성전담돌봄, 부모분담돌봄, 세대간돌봄, 보모돌봄, 전문가돌봄―을 바탕으로 초등돌봄노동의 유형과 성격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젠더 관점에서 초등돌봄노동의 취약성을 도출하는 데 있다. 대전과 전북 지역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돌봄전담사 7명과의 심층면담을 사례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1장에서는 초등돌봄노동이 시작된 이래 20여 년간 전문돌봄가로서의 지위 획득에 실패하게 된 요인을 고찰한다. 2장에서는 초등돌봄노동이 모성전담돌봄의 이상을 재생산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초등돌봄교실이 모성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인식되면서 초등돌봄노동은 전문가돌봄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모성전담돌봄으로 퇴행하고 있다. 초등돌봄노동의 취약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초등돌봄노동을 전문가돌봄으로 인정하는 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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