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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성균관대학교) 강지영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51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43 - 189 (4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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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언론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구를 양적, 질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유형화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문법 교수•학습 방안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는 연구자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연구하는 과정 자체가 모어 화자의 언어 자료 탐구 과정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제범위 문헌 고찰의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에서 KCI 등재 후보지 이상의 학술 논문 중 언론 빅데이터를 다룬 연구 295편을 선정하였고, 연구에 활용한 데이터베이스의 종류와 분석에 사용한 기법을 기준으로 1차, 2차 코딩을 수행한 후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다시 국어교육적 관점을 토대로 언론 빅데이터 활용 양상을 유형화한 결과 유형1) 주제어를 중심으로 한 연관어의 빈도 측정, 유형2) 주제어와 연관어 사용 추이를 통한 인식 변화의 종단적 연구, 유형3) 주제어 관련 표현의 감성 극성 분석, 유형4) 양적 분석과 질적 분석의 통합적 연구 유형을 도출하였다. 이후 이를 바탕으로 "빅카인즈(BIGKINDS)"를 활용한 문법 교수•학습 방안을 1) 주제어 사용 분석을 통한 언어 공동체의 인식 탐구 활동, 2) 주제어 관련 문장 구조의 분석을 통한 사고 도구어 및 필자의 태도 표현 탐색 활동으로 구안하였다. 본 연구는 언론 빅데이터와 문법 교육의 통합을 교수•학습 차원에서 구체화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언론 빅데이터 활용 연구의 분석
Ⅳ. 언론 빅데이터 활용 연구의 문법 교수·학습적 전이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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