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주 (Leeds Beckett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5권 제9호 (통권 제104권)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37 - 151 (15page)
DOI
10.31667/jhts.2023.09.104.137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해석 수준 이론을 통해 서비스 앰배서더로서 가상 인플루언서가 디지털 관광 콘텐츠의 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한다. 주요 연구 목표는: 첫째, 가상 인플루언서(인간형 vs 애니메이션형)에 의한 Z 세대 관광객의 디지털 관광 콘텐츠에 대한 지각된 역량 차이를 조사한다. 둘째, 가상 인플루언서(인간형 vs. 애니메이션형)와 해석 수준(높은 수준 vs. 낮은 수준)의 상호작용이 Z 세대 관광객의 지각된 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그리고 그 결과로 디지털 관광 콘텐츠의 신뢰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한다. 셋째, 지각된 역량이 가상 인플루언서와 디지털 관광 콘텐츠 신뢰도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매개 효과를 검증한다. 본 연구는 2(가상 인플루언서: 인간형 vs 애니메이션형) × 2(해석 수준: 높은 수준 vs. 낮은 수준)의 집단 간 비교 실험 디자인을 적용하였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2023년 1월 350명의 Z 세대 유럽 관광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인간형 가상 인플루언서는 애니메이션형보다 Z 세대 관광객의 디지털 관광 콘텐츠 역량이 더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인간형 가상 인플루언서가 낮은 수준의 해석과 함께 사용될 때, 높은 수준의 해석에 비해 더 큰 영향을 주었다. 반면, 애니메이션형 가상 인플루언서는 높은 수준의 해석과 결합할 때, 낮은 수준의 해석보다 더 큰 영향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지각된 역량이 가상 인플루언서와 디지털 관광 콘텐츠 신뢰도 사이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가상 인플루언서의 형식이 Z 세대 관광객의 디지털 관광 콘텐츠에 대한 지각 역량과 신뢰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