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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혜리 (연세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김성조 (연세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한동석 (연세대학교 건설환경공학)
저널정보
한국전산구조공학회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05 - 112 (8page)
DOI
https://doi.org/10.7734/COSEIK.2023.36.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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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마찰모델에 따라 다른 마찰진자시스템(FPS)이 적용된 교량의 성능을 비교・분석하기 위해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마찰해석모델 별 성능을 분석하기 위해 PVDF/MgO 마찰재의 마찰계수를 활용하여 쿨롱 마찰모델과 속도 의존 마찰모델을 구축했다.쿨롱 마찰모델은 마찰속도와 관계없이 단일 마찰계수를 사용하며, 속도 의존 마찰모델은 마찰속도에 따른 마찰계수의 변화를 반영하는 마찰모델이다. 지진해석으로 비선형 시간 이력 해석과 지진 취약도 해석을 수행하여 구조물의 응답을 확인하였다. 마찰모델에 따른 바닥판과 교각의 지진 응답을 활용해 면진된 교량의 성능을 분석하였으며, 면진된 교량의 성능을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마찰모델을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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