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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경원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이지근 (Jeonbuk National University) 김홍집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8권 제3호(통권 제14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41 - 5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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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에서 연구 개발된 혼합바이오 항공유(Bio-jet50)와 Jet A-1 연료간 분무특성을 시험적으로 분석한 결과이다. 혼합바이오 항공유는 국내에서 HEFA(Hydro-processed Esters and Fatty Acids, 동식물성 유지의 수소첨가 전환반응) 공정으로 개발된 대체 연료 후보로서 순수 바이오항공유는 Aromatics 성분이 없으며, Olefins 구성 성분또한 거의 없고 대부분이 Paraffins 성분으로 구성된 연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연료를 Drop-in fuel로 활용할 수 있는지 검토하기 위한 일환으로 ASTM D7566의 규격에 따라 기존 Jet A-1 연료와 50:50의 비율로 혼합하여, 변경된 연료의 성분으로 인해 야기된 연료의 물리적 특성이 연료노즐 분무특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항공엔진 연소기 관점에서 고려하여야할 사항을 검토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항공가스터빈 엔진의 저온시동 조건에서의 분무특성도 살펴보기 위하여 저온 연료 조건으로 분무시험을 실시하여 기존 Jet A-1 연료와의 비교시험을 실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시험대상
3. 시험결과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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