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종훈 (클루) 유경원 (국방과학연구소) 박정규 (클루)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3년도 제60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501 - 507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항공기의 추진 시스템 중 공기를 엔진에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S-덕트는 공간확보목적으로 길이는 짧고 굴곡이 큰 형상으로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굴곡진 형상은 내부에서 불균일 유동을 발생시켜 엔진에 서지를 유발하여 팬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는 S-덕트에 의해 발생하는 유동 왜곡이 팬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RAE-M2129 덕트와 NASA Rotor 37에 대해 3차원 전산유체역학을 이용, 엔진 입구면(AIP)에서 전압력 회복과 왜곡 계수 등으로 덕트 성능을 평가하고, 왜곡된 유동 특성을 팬 입구조건으로 적용하여, 균일한 유입조건에서의 성능 곡선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계산 자원의 한계로 단일 유로(Single Passage)만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본 논문에서는 왜곡 유동의 유의미한 적용을 위해 전체 유로(Full Passage) 형태로 적용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연구 내용
3. 해석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151-24-02-0901000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