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수연 (서울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원리학회(구 교육원리연구회) 교육원리연구 교육원리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9 - 52 (24page)
DOI
http://dx.doi.org/10.19118/edp.2024.29.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 사회가 급속한 고령화를 맞이하면서 ‘노년기 교육’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그러나 ‘노년기 교육’과 관련한 기존 논의들은 명료한 교육의 개념이 없이 사회학, 사회노년학, 사회복지학, 심리학 등의 외래학문의 개념을 도입하는 한편, 복지, ‘평생교육’, ‘성인교육’ 등과 ‘노인교육’의 차별화를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논의의 방식은 교육을 은폐하고, 교육을 여타의 삶의 세계들로 환원하며, 교육과 무관한 사태들을 끌어들여 교육을 왜곡함으로써 노년기의 교육적 삶의 특성을 드러내는데 오히려 방해가 된다. 본 연구는 그 난맥상의 근원이 되는 교육관의 문제를 상식과 제도 수준의 교육관, 타학문의 관점에 의존하는 교육관, 결과 위주의 도구적 교육관으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노년기의 교육적 삶의 특성을 밝히는 연구는 새로운 출발이 필요하며 그 과제는 무엇인지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