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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덕룡 (대원대학교) 장기성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박용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41 - 14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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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륜과 레일의 반복적인 구름접촉은 레일 표면결함을 유발하고, 레일 표면결함은 충격하중을 유발하여 소음·진동, 레일파단, 궤도파괴로 이어지고 심할 경우 열차사고(탈선)를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레일 표면결함을 제어하기 위한 방법으로 레일연마가 시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KTX차륜과 UIC레일에서 발생하는 최대 접촉압력을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산정하였고, 일반레일 및 열처리레일에 대한 구름접촉피로시험을 수행하여 접촉압력 및 반복횟수에 따른 레일표면 경화층 형성 경향을 분석하였으며, 누적통과톤수에 따라 고속철도 레일에서 발생하는 표면 경화층을 제거하여 건전한 레일표면을 유지하기 위해 0.2㎜/2천만톤의 적정 레일연마량을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수치해석
3. 차륜-레일 구름접촉피로시험
4. 차륜-레일 구름접촉피로시험결과 분석
5.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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