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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영식 (충남대)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67집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45 - 163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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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근래 들어 유수의 국내 대학에서 추구하는 교육의 궁극목표인 전인(全人)적 미래인재의 양성은, 방법론적으로 인문?사회과학-자연과학 융복합 교과목을 개발하고 이를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가능하다는 관점에 따라, 융복합 학문의 의미와 가치를 철학적 차원에서 조망해 보는데 있다.
다양한 학문들 간의 실질적인 소통의 계기를 형성하는 융복합 교과목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새로운 교수?학습법에 입각해서 교육현장에 적용함으로써 현대사회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려는 시도는 시의적절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시도가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우선 융복합 학문이란 도대체 무엇이고 어떻게 개념적으로 규정될 수 있으며, 그것은 현 시점에서 학계와 교육계 나아가 사회 전반에 어떤 가치와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지 조망해 보는 작업이 필요하다.
융복합 과목의 개발은 한편으로 자연계와 인문사회계가 만나는 거시적 차원의 구상이 있을 수 있고, 다른 한편 인문·사회과학과 자연과학 각각의 영역 내부에서 서로 상관적이고 유사한 분야가 주제적으로 연결되는 경우도 가능하다. 전자가 주어진 문제를 새로운 문제연관 속에서 다각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세상과 학문을 바라보는 시야를 확장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면, 후자는 좀 더 세부적인 전공영역의 문제들을 현재의 학계와 사회가 실질적으로 요구하는 방식으로 해결하기 위한 초석이 될 것이다.

목차

[한글 요약]
1. 들어가며
2. 현대사회에서 학문에 대한 새로운 인식 및 융복합 학문의 의미와 역할
3.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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