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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효환 (경기대)
저널정보
한국비평문학회 비평문학 비평문학 제45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37 - 80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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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방 또는 북방의식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백석과 그의 시편들은 매우 의미 있는 지점에 자리해 있다. 백석의 시편들은 시인의 기억 속에 남아 있는 유년의 공간인 북방을 始原의 원체험 공간으로 삼고 다양한 방식으로 재구, 복원하거나 변주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실제로 백석의 시를 유년의 원체험 공간으로서의 고향인 북방을 시인의 이상적인 공간으로 삼고 이것의 상실과 회복을 끊임없이 시도하고 있다고 보기도 한다.
백석의 첫 시집 『사슴』은 평북을 중심으로 한 관서지역을 담고 있으며 후반기에 들어서는 만주지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사슴? 시편과 만주 유랑시편의 중간에 위치한 기행시편에는 북관지역을 배경으로 한 ?咸州詩抄? 연작과 ?山中吟? 연작을 비롯하여 「咸南道安」 등과 같이 시편들이 있으며 「물닭의 소리」 연작과 「西行詩抄」 연작과 같이 관서지방을 여행한 시편을 남기고 있는 등 백석은 북방전역을 두루 문학적 공간과 소재로 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 같은 시각에 기대어 백석 시에 나타난 ‘북방’에 대한 시인의 체험과 목격한 현상과 정신적 반응 등의 결정물로서의 인식과 정서등을 살펴보았다. 다만 지면의 한계와 효율성을 고려하여 시인이 실질적으로 부딪치고 경험한 산물로서의 북방공간이 어떻게 나타나고 인식되고 있는 가에 초점을 맞추고 북방 기행시편과 만주 유랑시편을 대상으로 삼았다.

목차

〈국문초록〉
1. 백석 시와 북방
2. 북관, 관서 기행시편에 나타난 북방의식
3. 만주 유랑시편에 나타난 북방의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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