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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주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연구 한국현대문학연구 제39집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219 - 256 (38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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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희의『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은 1970년대 본격적인 산업문학으로 규정되며 노동자 소설(Arbeiter roman)의 모델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된다. 신경숙은 1990년대 내면성이라는 문학적 요구에 충실한 작가로 평가되지만 『외딴 방』 은 노동자 소설의 면모를 지니고 있다. 이 논문은 그와 같은 관점에서 조세희의『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과 신경숙의 『외딴방』과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을 구명하고자 한다.
상호텍스트성은 페터 지마(Peter V. Zima)의 텍스트사회학에서 그 개념을 원용하였다. 텍스트사회학은, 예술을 사회적 사실이자 다의적 기표로 합성된 자율적 구성물, 즉 사회어와 담론의 공동작용으로 인식한다. 문학 텍스트는, 단의성을 강요하는 이데올로기의 언어를 거부하고, 언어실험을 통해 언어의 보편태에 접근함으로써 양가성과 다성성을 형성하여 미적 저항, 허구적 저항으로 이데올로기 비판을 한다.
상호텍스트성은 내적 상호텍스트성과 외적 상호텍스트성으로 구분된다. 내적 상호텍스트성은 허구적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를 가공하는 과정에서 텍스트의 여러 동위체 층위들을 간섭하는 것이다. 외적 상호텍스트성은 허구적 텍스트가 비허구적 텍스트(사회어와 담론들)를 가공하거나, 문학 텍스트가 이데올로기 비판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 논문은 우선 신경숙의『외딴 방』과 조세희의『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이 인물구성(직계 인물군: 전근대사회에서 근대사회로의 세대 간 이동, 방계 인물군: 산업화 사회의 다양한 계층 분화) 면이나 문체(시적인 간결체) 면에서 상동성을 보이고 있다는 점과, 후행 텍스트가 선행 텍스트를 인용?인유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두 텍스트의 내적 상호텍스트성을 밝히고자 한다. 나아가, 이 논문은 두 텍스트가 1970년대의 산업화현실(노사갈등 및 빈민가 형성)을 사회언어적 상황으로 수용하고 있음과 동시에, 당대의 이데올로기(성장이데올로기와 안보이데올로기)에 대해 미적 저항으로써 비판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그 외적 상호텍스트성을 밝히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내적 상호텍스트성
3. 외적 상호텍스트성
4. 결론
참고문헌
영문초록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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