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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재권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99 - 22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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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란 온·오프라인 및 소셜미디어를 포함한 SNS를 활용한 전자상거래의 일종으로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방식을 취하고 있다. 소셜커머스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이로 인한 수익창출, 미디어 분야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의 인식으로 많은 글로벌 IT기업과 인터넷 기업들이 소셜커머스를 가장 강력한 소셜미디어로 인식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소셜커머스 관련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힘쓰고 있다. 소셜커머스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소셜커머스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는 현실에서 소셜커머스와 관련된 연구는 대부분 탐색적·기술적 연구가 주로 진행되었고, 사용자 관점의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서비스의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고찰하고, 이들 요인이 소셜커머스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기술수용모형(TAM)과 플로우 이론(Flow Theory) 을 기반으로 소셜커머스 이용자의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사회적 인지변수와 소비자 구매심리변수를 추가한 확장된 재구매의도 연구모형을 제시하였다. 연구모형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소셜커머스 서비스 대표기업인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 그루폰 등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총 132부의 표본을 수집하였으며, 요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경로분석결과, 소셜커머스 서비스의 재구매의도 영향요인인 상호작용성, 사회적 실재감, 자기효능감이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플로우 경험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이들 매개변수는 종속변수인 소셜커머스 서비스의 재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연구방법
Ⅴ. 가설검증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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